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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ArrayList 본문
해당 포스팅은 고박사님의 유니티 C# 강의를 보고 공부한 내용과 추가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ArrayList
- 배열과 가장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컬렉션
- 요소에 접근할 때는 첨자 연산자 []를 이용하고, 원하는 위치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자유롭다.
- 배열과는 다르게 용량을 미리 지정할 필요가 없고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했을 때 자동으로 용량이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ArrayList 함수
ArrayList.Add(object)
- 마지막 요소 뒤에 새로운 요소 추가
- int, float, string, class, null 등 원하는 데이터 추가 가능
private void Awake()
{
// ArrayList 선언
ArrayList array = new ArrayList();
// 값 추가
array.Add(10);
array.Add("ddd");
}
ArrayList.AddRange(ICollection)
- 여러 개의 요소를 한꺼번에 추가
- 매개변수는 ICollection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대표적으로 Collection <> 데이터를 만들어서 추가 가능
private void Awake()
{
// ArrayList 선언
ArrayList array = new ArrayList() { 10, "안녕"};
object[] ob = { 1, "하이" };
// array 뒤에 ob 배열 요소들을 추가
array.AddRange(ob); // 10, 안녕, 1, 하이
}
ArrayList.Insert(int, object)
- 첫 번째 매개변수 위치에 두 번째 매개변수 요소 추가
private void Awake()
{
// ArrayList 선언
ArrayList array = new ArrayList() { 10, "d", 30.23f, 2312 };
// 1번 자리에 값 삽입
array.Insert(1, "안녕"); // 10, 안녕, d ...
}
ArrayList.Remove(object)
- 매개변수에 입력된 데이터와 동일한 데이터 요소 삭제
ArrayList.RemoveAt(int)
- 매개변수에 입력된 위치의 요소 삭제
ArrayList.RemoveRange(int, int)
- 첫 번째 매개변수 위치부터 두 번째 매개변수 개수만큼 요소 삭제
private void Awake()
{
// ArrayList 선언
ArrayList array = new ArrayList() { 10, "안녕" , 255, 0.5f , "하이"};
array.Remove("안녕"); // 안녕 삭제
array.RemoveAt(0); // 10 삭제
array.RemoveRange(0, 2); // 255, 0.5 삭제
}
ArrayList.Sort()
- ArrayList 내의 요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
- 정수 한정으로 사용 가능, 요소 중에 정수가 이닌 데이터가 있다면 에러 발생
ArrayList.Clear()
- ArrayList 내의 모든 요소를 삭제
ArrayList.Count
- ArrayList에 저장되어 있는 요소의 개수
private void Awake()
{
// ArrayList 선언
ArrayList array = new ArrayList() {50 ,10, 3500 , 255};
array.Sort(); // 오름차순 정렬
for(int i = 0; i < array.Count; i++)
{
Debug.Log(array[i]); // 10, 50, 255, 3500 출력
}
// 모든 요소 삭제
array.Cl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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