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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큐 (Queue) 본문

Unity(유니티)/유니티 공부

[Unity/C#] 큐 (Queue)

Deff_a 2024. 3. 20. 19:55

해당 포스팅은 고박사님의 유니티 C# 강의를 보고 공부한 내용과 추가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Queue

  • 요소 추가와 삭제의 위치가 양 끝으로 나누어진 자료구조
  • FIFO (First In First Out)

ArrayList vs Queue

  • ArrayList는 원하는 위치에 데이터를 추가/삭제 할 수 있고, 위하는 위치에 데이터를 꺼내서 확인할 수 있다.
  • Queue는 데이터 추가와 삭제가 정해진 위치에서만 가능하고, 중간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다.

 

Queue 함수

Queue.Enqueue(object)

  • 후단에 새로운 요소 추가
  • int, float, string, class, null 등 원하는 데이터 추가 가능

Queue.Peek()

  • 전단에 있는 요소를 삭제하지 않고 반환

Queue.Dequeue()

  • 전단에 있는 요소를 삭제하고 삭제한 요소 반환

Queue.Count()

  • 큐에 저장된 요소들의 갯수

Queue.Clear()

  • 큐의 모든 요소 삭제
    private void Awake()
    {
        // 큐 선언
        Queue queue = new Queue();

        // 큐 후단에 요소 추가
        queue.Enqueue(10);
        queue.Enqueue("안녕");
        queue.Enqueue(0.5f);
        queue.Enqueue(255);

        Debug.Log(queue.Peek()); // 10 출력

        Debug.Log(queue.Dequeue()); // 10 출력 및 삭제

        Debug.Log(queue.Count); // 큐 안의 요소 갯수 출력 (3)

        queue.Clear(); // 큐 안의 모든 요소 삭제
    }

 

 

이미지 출처

 

큐(자료구조)

선입선출(先入先出, First In First Out; FIFO)의 자료구조 . 대기열이라고도 한다. Queue

namu.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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