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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변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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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변수

Deff_a 2024. 2. 25. 00:17

해당 포스팅은 고박사님의 유니티 C# 강의를 보고 공부한 내용과 추가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하기 위해 배정되는 공간을 지칭하는 이름

변수 특징

  • 변수의 이름은 대, 소문자를 구분한다.
    • ex) int num; 과 int Num; 은 다른 변수
  •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 ex) int 11num (X), int num11 (O)
  • 변수의 이름은 의미 있게 짓는다.
    • ex) attackDamage, playerHP
  •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값을 미리 할당해 두는 것이 좋다.
    • ex) int num = 10;

변수 타입

  •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
    • 정수를 자정하는 데이터 타입 ex) 1, 100, 1000
  • 실수형 (float, double …)
    • 실수를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 ex) 1,1, 10,1
    • float와 double을 구분하기 위해 float형 변수의 값에는 뒤에 f를 붙힘 ( 1.1f )
  • 문자열 (string)
    • 문자열을 저장하는 데이터 ex) “안녕하세요.”
  • 논리형 (bool)
    • true, false를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
  • 사용자 정의 형 (struct, class)
    • 사용자가 새로운 데이터 타입 생성
    // 변수 선언
    int attackDamage; 
    float moveSpeed;
    string name;
    bool isAttack;
    
    // 값 대입
    attackDamage = 100; 
    moveSpeed = 3.5f;
    name = "deff_dev";
    isAttack = false
    
    public class PlayerStat // 사용자 정의 형 타입
    {
    	int attackDamage; 	
    	float moveSpeed;
    	string name;
    	bool isAttack;
    }
    
    // 초기화
    PlayerStat playerStat = new PlayerStat();
    
    // 클래스 안의 변수에 접근 후 값 저장
    playerStat.attackDamage = 200; 
    playerStat.moveSpeed= 2.5f; 
    playerStat.name= "Deff"; 
    playerStat.isAttack = 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