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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Material vs SharedMaterial 본문
sharedMaterial은 실제로 인스펙터에 저장된 원본 Material을 말하고 모든 오브젝트가 동일한 Material을 사용할 때 사용된다
Material을 공유하기 때문에 Batching 가능하지만 Material 값을 변경하면 해당 Material을 사용하는 모든 오브젝트에 반영된다.
material은 sharedMaterial의 사본을 만들어 사용하는 인스턴스로 다른 값을 가져야할 때 사용한다.
고유한 Material 인스턴스가 생성되므로 Batching 불가능하지만 material 값을 수정해도 해당 오브젝트만 수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 다른 값을 부여해야하는 경우에는 material에 접근해야되고 같은 값을 가질 때는 sharedMaterial로 접근하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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