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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배경 이미지 무한 스크롤 본문
배경 화면 무한 스크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일단 배경 화면 무한 스크롤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두 가지 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 수 도 있다.)
- 배경 이미지 3개를 순서대로 배치하고 위치를 최신화 시켜주는 방법
- Material의 Offset 값을 이용하는 방법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배경은 애니메이션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1번 방법을 사용해 구현해 보겠다.
스크롤하고자 하는 배경 이미지 3개를 스크롤하고자 하는 방향에 맞춰 배치한다. (이 글에서는 아래로 스크롤하겠다.)
이렇게 생성한 배경 이미지를 스크롤하는 Background Scroll Handler 스크립트를 작성하겠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ackgroundScrollHandler : MonoBehaviour
{
[SerializeField] private Transform[] backgroundImages;
[SerializeField] private float scrollSpeed;
private Coroutine scrollCoroutine;
private void Start()
{
StartBackgroundScroll();
}
private void StartBackgroundScroll()
{
if (scrollCoroutine != null)
{
StopCoroutine(scrollCoroutine);
}
scrollCoroutine = StartCoroutine(BackgroundScrollCoroutine());
}
private IEnumerator BackgroundScrollCoroutine()
{
Vector3 scrollVec = new Vector3(0, scrollSpeed,0);
while (true)
{
for (int i = 0; i < backgroundImages.Length; i++) // 배경화면 아래로 스크롤
{
backgroundImages[i].position -= scrollVec * Time.deltaTime;
}
yield return null;
}
}
}
이렇게 작성한 스크립트를 BackGround 오브젝트에 붙이고 캐싱한다.
OnTriggerExit2D를 이용하여 위치를 최신화시켜 줄 거기 때문에 스크롤할 오브젝트들에게 붙일 Background Move Trigger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BackgroundMoveTrigger : MonoBehaviour
{
private Vector3 movementVec;
private void Awake()
{
movementVec = new Vector3(transform.position.x, 20.2f, 0f); // 최신화할 위치 입력
}
private void OnTriggerExit2D(Collider2D other)
{
if (other.CompareTag("MainCamera"))
{
transform.position = movementVec;
}
}
}
스크롤할 오브젝트들에게 해당 스크립트를 붙이고 RigidBody2D (GravityScale = 0)와 BoxCollider2D (isTrigger 체크)를 추가한다.
그리고 메인카메라에 BoxCollider2D (is Trigger 체크)를 붙히고 배경 이미지 하나 크기만큼 조절을 해주고 테스트해본다.
최신화할 때 좌표를 임의로 지정해주는 방식이 아닌 가장 맨 위에 있는 배경 이미지의 위치 정보를 받아와서 최신화하는 방법을 사용했다면 혹시나 일어날 버그를 줄일 수 있을 거 같다.
혹시나 더 좋은 방법이나 고쳐야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달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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